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워킹맘 스트레스, 슈퍼우먼 증후군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요즘에는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워킹맘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직장과 가정에서 모두 완벽하고자 하는 많은 여성 분들이 슈퍼우먼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사단법인 여성문화네트워크에 따르면, 워킹맘들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분야는 세 가지로 가사를 혼자서 부담하는 것, 육아를 혼자서 부담하는 것,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것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워킹맘들의 고통지수 조사 결과, 이 세가지 중에서도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답변이 많았다고 해요.

 

이렇게 육아 스트레스와 직장 스트레스가 가중될 경우, 슈퍼우먼 증후군에 걸리기 쉽답니다.

 

 


■ 슈퍼우먼 증후군(Superwoman Syndrome)이란?

 

슈퍼우먼 증후군은 일과 양육, 가사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내려고 하는 직장여성들의 스트레스 증상으로 가정에서의 엄마, 주부 역할과 직장 내에서의 역할을 잘해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말합니다.

 

남들보다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비해 만족도는 떨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과로가 오면서 수면부족, 불안증상 등 각종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이런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좀더 여유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겠지만 남편의 역할분담과 정책적인 도움도 필요하답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여성들의 사회활동을 응원하고 워킹맘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심리치유 전문기업인 마인드프리즘과 함께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직장맘 고충상담 전용콜, 찾아가는 현장상담, 직장맘 역량강화교육 등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직장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커뮤니티까지 지원해준답니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아이돌봄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는 맞벌이 가정에 만 3개월~만 12세 이하의 아동이 있을 경우,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해 1:1로 아이를 돌봐주는 사업인데요. 비용은 유료로 진행되지만 서비스에 따라 6,500~8,450원 수준으로 소득에 따라 정부지원금이 차등 적용되며, 야간이나 공휴일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일家양득 캠페인

 

정부에서 진행하는 일가양득 캠페인은 일과 가정에서의 균형을 찾아주기 위한 사업으로 기업이 참여하는 캠페인인데요. 일하는 시간에 비해 업무의 효율성이나 근로자 개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근로문화를 바람직하게 바꾸기 위해 시행되는 캠페인입니다.

 

일가양득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업의 근로자들은 일상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온라인 홍보, 재정지원 및 노사발전재단의 무료 컨설팅, CEO 특강, 어드바이저 양성 과정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요.

 

일가양득 홈페이지 바로가기

 

 

 

 

현대 여성들이 자주 겪는 슈퍼우먼 증후군과 워킹맘들을 위한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세상의 모든 워킹맘들이 부담 없이 즐겁게 일하고 육아할 수 있는 세상이 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