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숨어있는 동전을 찾아라!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6월 한달 간,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에서 진행하는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이 실시되는데요~ 예전에 소개해드린 동전 없는 사회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전 없는 사회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고,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에 대해 알아볼게요~

 

동전 없는 사회 자세히 보기


 


 

 

 

■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은 2008년부터 매년 5월 한달 동안 진행되고 있는데요. 올해는 5월 황금연휴가 겹치면서 예외적으로 6월에 시행하게 되었다고 해요.

 

전국은행연합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신용조합중앙회, 우정사업본부가 함께 진행하며, 가정이나 사무실 등 생활권 곳곳에서 잠자고 있는 동전을 찾아 재유통시킴으로써 화폐 제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랍니다.

 

이렇게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으로 회수되는 동전이 지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연 평균 2억 8천만개로 총 25억개, 3,400억원에 이르는데요. 회수되는 동전을 새로 제조하면 주화 제조 비용의 약 46.5%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운동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의 동전이 회수되지 않아 매년 6억개 내외의 동전을 새로 제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니, 우리 국민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하겠죠?


 

 


■ 동전 교환 방법!

 

6월 말까지 전국의 은행,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또는 우체국에서 지폐로 교환하거나 입금할 수 있고, 지폐로 교환할 수 없는 자투리동전은 고객이 원하는 경우 자투리동전 모금함에 넣어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외국 주화는 제외된다는 점~ 기억해주셔야 하구요!!

 

 


동전을 대량으로 처리하고 싶다면?

 

만약 대량의 주화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 한국은행 각 지역본부의 주화수급정보센터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홈페이지에 보시면 대량 공급처 및 수요처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주화수급정보센터 바로가기

 

 


희귀동전을 찾아라!

 

발행시기에 따라 희귀동전으로 분류되는 동전이 몇 가지 있다는 사실! 희귀동전은 주화 상태에 따라 수십, 수백 배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 재테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집에 굴러 다니는 동전 중에도 희귀동전이 숨어있을 수 있겠죠?ㅎㅎ

 

희귀동전 찾으러 가기


 


■ 동전 교환 시 주의사항

 

 

교환 가능 여부 확인!

 

동전 교환을 위해서는 은행에 방문하기 전, 미리 연락을 취해 교환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 시중은행의 경우 일반창구에서의 동전 교환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사전에 연락해서 교환가능 날짜와 시간, 지점을 꼭 확인해주세요!

 


동전 분류하기!

 

동전을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기계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도 있다고 해요. 이것도 전화해서 미리 확인하면 좋겠지만, 방문 전에 50원, 100원, 500원짜리 동전을 각각 분류해서 가지고 가면 시간을 더 절약할 수 있겠죠~!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집에 굴러다니는 동전이 있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은행으로 들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