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오프라인 환불!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소비를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얻게 되는데요. 인터넷 쇼핑몰, 백화점, 아울렛과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물건을 구매하지만 사람의 개인적인 취향과 특성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한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오프라인 환불을 받아야 하지만 까다로운 절차와 서로 다른 기준 때문에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오프라인 환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프라인 매장의 ‘교환, 환불 X’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하게 되면 가격표와 함께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하다는 사항을 발견해본 경험을 한번쯤은 해보셨을 텐데요. 온라인의 경우 직접 제품을 볼 수 없다는 단점 때문에 교환과 환불에 대한 전자상거래법이 마련되어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은 필수적인 법 규정이 없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만약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했다면 추후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소비자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해요.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교환하거나 환불하려면 각 매장, 브랜드, 고지사항을 꼭 확인한 후 구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TIP
온라인 환불과 오프라인 환불 비교
온라인 환불의 경우 소비자가 물건을 직접 볼 수 없을뿐더러 소비자에게 과대 광고를 하거나 사기를 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7일에서 14일 이내에 환불 혹은 교환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내에서 교환, 환불 불가를 공지하더라도 불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환불은 민법 내 ‘사적 자치의 원칙’을 존중하고 있기 때문에 적합한 선에서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계약을 존중하고, 실제로도 오프라인 구매에 관한 정확한 규정이 정해 있지 않아 환불이 어려운 것이죠.
■ 사례로 알아보는 오프라인 환불
회원제
네일샵, 헬스장과 같은 곳은 회원제로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경우 환불에 대한 규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환불을 거부하거나 위약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소비자의 개인 사정으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었다면 이용일수에 대한 금액과 총 금액의 10%를 공제한 후 환급을 해주어야 하고, 사업자의 계약조건 위반으로 해지가 된 경우라면 이용일수에 대한 금액을 공제한 후 총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하여 함께 돌려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을 1년에 720,000원으로 회원 가입을 하였으나 이용자가 3개월 이용 후 해지를 희망하게 된다면 이용금액의 10%인 72,000원과 3개월 이용요금인 180,000원을 제외한 468,000원을 환불 해주어야 하죠.
실제 계약서 내 중도해지 시 위약금과 1회당 수업료를 50만원으로 명시하는 등의 일방적인 사례가 늘고 있어 계약서를 꼼꼼히 살핀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자제품
전자제품의 경우 구입한 날짜로부터 10일 이내에 고장이 발생했다면 교환이나 환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또한, 품질보증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 내 무상수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리가 2번 이상 이루어졌다면 판매자는 제품을 꼭 교환해주어야 하고 교환 제품에 또 다른 이상이 생길 경우에는 환불 절차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판매점에서 구매를 할 때 개통을 이유로 박스를 개봉하고 물품을 전달 받기 때문에 포장 개봉을 이유로 환불과 교환을 거절 할 수 있는 사유가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민법규정 104조에 따라 당사자의 궁박, 경솔, 무경험으로 인해 공정을 잃은 법률행위를 판단하여 계약을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단, 구입 후 2주 이내에 환불의사를 전달한 경우에 한해서만 구입 후 14일 이내 환불 받을 수 있어요.
■ 오프라인 환불규정 자세히 알아보기
오프라인 환불규정은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한번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제품, 서비스의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재 본인에게 필요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으려면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항목에서 식품, 의료, 주거와 같은 다양한 사례에 대한 문제와 답변을 확인 할 수 있고 만약 자신과 같은 사례를 찾기가 어렵다면 피해구제 메뉴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파일을 통해 모든 환불 규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법적 의무가 없어 장소에 따라 규정이 달라지는 오프라인 환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규정이 서로 다른 만큼 오프라인에서 제품 구매하는 일이 생긴다면 한번 더 꼼꼼하게 확인하여 현명한 소비를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