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건강을 지켜주는 겨울철 비타민 섭취방법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겨울은 햇빛도 부족하고 추운 날씨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건강 관리에 더욱 더 주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은 몸에 신진대사, 면역 기능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조금만 부족해도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겨울철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필수 비타민을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내 건강을 지켜주는 겨울철 비타민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타민 선택하는 방법



비타민 영양제를 선택할 경우 종합비타민부터 주사액까지 선택할 수 있는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만약 비타민 보조제를 꼭 섭취해야 한다면 목적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노인, 청소년이라면 균형 있는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고, 평소에 건강하지만 비타민을 챙겨먹고 싶다면 단일비타민이나 복합비타민이 효과가 더 좋은데요. 단, 비타민 음료로 섭취하게 되면 당 성분이 높게 들어있기 때문에 비타민의 흡수율이 낮고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TIP

비타민 과잉 복용


비타민을 일정 기준 이상으로 복용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 암 발생 위험은 물론 임신부라면 유산이나 기형아 출산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물에 녹지 않아 우리 몸에 쌓이기 때문에 기준이상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겨울철 비타민 섭취방법



비타민 B: 비타민 B는 면역력 향상, 에너지 상승은 물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비타민 B를 섭취하여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도미, 표고버섯, 우유를 통해 비타민 B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으며 달걀에는 두뇌 활동,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2도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 시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구강 관리가 필요하다면 비타민 C를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비타민 C로 인해 침샘이 자극되기 때문에 구강건조를 줄일 수 있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 비타민 C는 귤이 있는데요. 귤 과육에 붙어있는 하얀 껍질이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주고 대장암을 예방해주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D: 비타민 D는 주로 햇빛을 통해 합성되기 때문에 겨울에는 봄, 여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데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여주고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지방질이 있는 생선에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으며 안정적인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조리를 하더라도 쉽게 파괴되지 않고 지방이나 기름과 섭취하면 오히려 체내에 흡수율도 높아요.






몸 건강을 위한 겨울철 비타민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고 비타민을 다량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는 규칙적인 식사와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습관으로 겨울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건강하게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