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자신의 소유를 공유하는 공유 경제!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충동구매로 구매한 제품들은 사용할 방법이 적거나 없어 무용지물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거에는 자신이 구매한 모든 물건에 대해 소유욕을 강하게 드러냈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네트워크 기술 수준이 더 높게 발달하면서 자신의 소유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는 활동이 생겨났습니다.


소유를 공유하는 새로운 경제 활동, 공유 경제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경제 활동, 공유 경제



공유 경제는 나눠 쓰기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물건을 자신의 물건으로 소유한다는 생각보다는 필요한 사람에게 공유하여 사용하는 경제 활동을 말합니다. 즉 한번 생산된 물건을 한 명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죠. 


공유 경제를 활용하면 소유자는 활용도가 적은 물건을 공유하면서 자원의 숨겨진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이용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바른 소비를 실천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공유경제

 


공유 오피스


공유 오피스는 개인이 원하는 기간을 빌리는 대신 돈을 지불하고 사용이 가능한 공간인데요. 혼자 업무를 하는 1인 창업자 혹은 소규모 창업이 늘어나면서 저렴한 가격의 사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의 공유 오피스가 운영되고 있고 단순히 본인의 업무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자신과 다른 직업을 만날 수 있어 부족한 점이 있을 때 서로 보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TIP

무료 공유 공간 이용하기


공유 오피스뿐만 아니라 무료로 누구나 이용 가능한 공유공간도 있는데요. 무중력지대, 오픈챌린지랩에서는 도서공간, 다용도공간, 휴식공간 이용이 가능하므로 공유 오피스처럼 장기간이 아닌 단기간 이용하고 싶다면 해당 기관의 개방 시간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중력지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픈챌린지랩 홈페이지 바로가기




프로젝트앤(Project Anne)


온라인을 통해 패션 아이템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도 하나의 공유 경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패션 아이템 서비스로 ‘프로젝트앤’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앤에서는 28,000개가 넘는 패션 아이템을 대여할 수 있어 면접, 결혼식과 같은 중요한 모임과 같이 고가의 옷을 구입하기에 부담이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한데요. 브랜드에 따라 가격은 조금 차이가 있지만 25,000원 ~ 40,000원의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이용권을 통해 더욱 더 저렴하게 대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배송부터 반납, 세탁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앤 홈페이지 바로가기




쏘카(So Car)


쏘카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자동차 대여 서비스인데요. 옛날에는 자동차가 젊은 층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공유 경제가 활성화 되면서 다수의 젊은 층이 이용 가능한 공유 대여 서비스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쏘카의 경우 누구나 가까운 거리에서 차를 바로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국내 쏘카존이 3,200곳이 운영되고 있어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쏘카 홈페이지 바로가기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 공유 경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과거의 아나바다 운동처럼 빌려 쓰고 나눠 쓰는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는 만큼 경험도 쌓을 수 있고 돈도 아끼면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여가시길 바랍니다. 미래를 위한 저축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