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올 한 해를 건강하게! 2030 직장인 3대암 예방법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최근 2030 직장인들의 암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운동, 식습관과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암의 경우 어떻게 예방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도 많은데요.


올 한 해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2030 직장인 3대암 예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30 직장인 3대암 살펴보기


대장암


대장암은 최근 만 18세의 환자에게도 나타날 만큼 젊은 세대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암인데요. 대장암은 불규칙하거나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 생활 속 요인이 원인이 되며 배변의 색, 배변 횟수에 변화가 생깁니다. 특히 유전성이 높아 한번 발생하게 되면 직계가족에게 발병위험이 더욱 더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주로 음주와 관련이 있는데요. 오래 술을 마신 사람이나 술을 섭취할 때 한번에 폭음을 하는 경우 발병 확률이 2~3배가량 높아집니다. 음주 외에도 유전적 영향, 요오드 부족, 비만 등으로 발생가능하며 목에 혹이 생기거나 쉰 목소리가 지속되고 숨을 쉬거나 음식을 먹는데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은 전이가 쉬운 암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2030의 젊은 연령층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여성암 중 하나인데요. 특히 직장인 여성이라면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만성피로, 수면장애,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상태를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궁경부암은 초기 증상이 눈에 띄지 않아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유일하게 백신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면 미리 예방이 가능합니다.



■ 암 예방에 좋은 음식



생강 :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생강이 있는데요. 생강은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서구적 식생활에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 식재료로 꼽힙니다. 생강의 매운맛과 열을 내주는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장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장내 유익한 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장 기능도 높일 수 있습니다.




검은콩 : 검은콩은 여성호르몬과 아주 비슷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지만 갑상선 질환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일반 콩보다 이소플라본의 양은 적지만 흡수되면서 일반 콩의 4배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따라서 갑상선 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검은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에요.




올리브오일 : 자궁경부암은 염증에 의해 생기는 암이기 때문에 올리브오일이 도움이 되는데요.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에 들어있는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암 재발을 막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습니다. 또한, 올레오칸탈은 실제로 미국의 세계 5대 음식으로 뽑히기도 했고 진통제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여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좋습니다.



■ 건강을 지키는 암 예방법 10가지



위 사항은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에서 정한 암 예방법인데요. 10가지 생활수칙으로 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규칙이기 때문에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 한 해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2030 직장인 3대암 예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젊은 세대에게도 특별한 증상 없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꾸준한 건강검진과 생활수칙 실천을 통해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관리해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