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면 시간을 내어 동사무소까지 직접 찾아가야 했는데요.
민원24를 통해 주민센터나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민원증명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민원24는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서류를 안내 받고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정부민원포털 서비스에요.
그럼, 어떤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1. 민원안내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5,000여종의 모든 민원에 대한 정보(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를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2. 민원신청
전입신고, 부동산거래신고 등 3,000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신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발급민원
필요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하거나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증명서류는 주민등록초본 등 1,208 여종에 달합니다.
4. 민원패키지서비스
생활민원과 관련하여 단계 별로 필요한 서비스 190여종을 쉽게 안내 받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와 관련된 민원 신청 시 전입신고, 각종 세금 조회, 우체국 주소이전 신청 등 여러 가지의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다수의 기관을 방문해야 하지만, 민원24 홈페이지에서는 전입신고와 함께 관련된 민원을 일괄 신청할 수 있답니다.
5. 모바일 민원24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주민등록등•초본 열람, 전입신고 등 총 32종의 민원에 대해 안내•열람•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나 더!
민원24를 통한 민원증명서류 온라인 발급 시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 등 62종의 민원에 대해 수수료가 무료이며, 자동차등록증 재교부 등 64종에 대해 수수료를 감면 받을 수 있답니다.
■ 민원24 민원증명서류 발급방법
이번에는 각종 민원증명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① 먼저,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② 상단 메뉴 [민원신청]에서 [인터넷신청전체민원]을 클릭하여 필요한 민원을 검색합니다.
③ 각 민원의 신청 절차에 따라 필요한 신청서를 작성하며,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 본인 인증(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④ 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의 경우 수수료를 납부하고 나면 민원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한 민원은 [마이페이지 - [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 – [신청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각종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24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르셨던 분들은 이제부터라도! 행정기관에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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