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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정리의 달인, 직장인 사무실 정리정돈 노하우!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직장인들이 회사를 다니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사무실 책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책상을 꾸미고 정리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바쁜 업무시간을 보내고 난 뒤에는 어지럽혀져 있는 책상을 마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업무 효율을 높이면서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장인 사무실 정리정돈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정리정돈 노하우

 

 


 

 

책상 서랍을 활용한 정리정돈

 

보통 3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무실 책상은 칸 마다 용도를 다르게 하면 효율적인 정리정돈이 가능합니다. 제일 위쪽 서랍은 손을 뻗기 쉬운 만큼 자주 사용하는 사무용품들을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클립, 집게같이 작은 것은 상자에 담고 풀, 테이프처럼 부피가 큰 비품들을 이 칸에 정리합니다.

 

중간 서랍에는 사무실에서 필요한 개인 물품을 비치하는데 예를 들어서 칫솔, 치약, 물티슈와 같은 위생용품이나 핸드크림과 립밤, 영양제, 간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아래 칸에는 자주 쓰지 않는 서류, 공구, 여분의 물건들을 두면 좋습니다.


 

 


직장인들의 명함 정리정돈

 

명함을 스마트하게 정리정돈 하기 위해서는 명함을 준 상태의 특징을 명함 뒷장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그 다음 관계와 연락 빈도에 따라 상대방의 명함을 분류하여야 하는데요. 나와 업무로 만난 사이인지, 사적인 일로 만난 사이인지를 구분한 뒤 연락빈도에 따라 재분류 합니다. 명함을 정리할 때는 가, 나, 다 순으로 정리할 수 있고 거래처끼리 구분하여 정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스트잇 메모장 정리정돈

 

직장인들이 가장 애용하는 사무용품 중 하나인 포스트잇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내용이나 꼭 확인해야 할 내용들을 주로 적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 모니터를 기준으로 나누어 나만의 규칙을 정해 포스트잇을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에는 앞으로 해야 할 업무와 관련된 메모를 부착하고, 왼쪽에는 이미 완료 된 업무와 관련된 메모를 붙이는 거죠. 너무 많은 양의 포스트잇은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니 중요한 일정이나 내용은 캘린더나 플래너에 다시 정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정리정돈의 기본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있다면 정리해주시고 핸드크림, 미스트, 립밤과 같은 개인물품은 별도의 상자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장인 사무실 책상의 색다른 인테리어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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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정리 후 책상에 작은 화분을 놓아두면 좀더 쾌적한 업무공간을 만들 수 있겠죠? 사무실에 어울리는 식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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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업무폴더 정리정돈 노하우

 

직장인들의 모든 업무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기 마련이죠. 때문에 바탕화면에 규칙 없이 저장하는 습관을 없애야 합니다. 바탕화면에 파일이 많아질수록 부팅 속도는 느려지고 업무 진행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업무폴더 정리정돈 노하우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이고 검색하기 쉬운 파일명

 

업무 파일 정리는 파일명의 규칙을 통해 저장하는 것이 첫 번째 입니다. 보통은 업무명과 날짜, 세부내용을 기입하는 <업무명_세부사항_날짜>, <날짜_세부사항_버전> 두 가지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파일명을 규칙적이고 통일성 있게 저장하면 정렬이 잘되며 최신 버전을 찾기 쉽습니다.

 

 

TIP
참고용으로 받은 자료는 <자료_파일명_파일 원 작성자명> 등으로 정리해주는 것도 필요해요.

 

 


폴더는 업무별로 분류하여 정리

 

▷ 정기업무 :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업무들은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그에 맞는 세부 폴더를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세부 폴더에는 숫자나 알파벳을 포함하여 정리하면 구분하기 쉽고 누가 봐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기준과 규칙을 갖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기업무 : 단기 업무는 진행상황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체계적인 업무 폴더 정리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진행중>, <진행 완료> 폴더를 통해 업무를 한번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틈틈이 짬을 내어 파일을 정리하거나 매주 금요일 퇴근 전 10분 투자로 폴더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면 조금 더 컴퓨터 파일정리가 쉬워지니 정기적인 정리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나는 정리왕?’ 자가진단법

 

 


 

위 테스트 문항 중 5개 이상이 일치한다면 사무실 정리정돈 노하우가 꼭 필요한 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의 정리 원칙들만 익혀도 업무환경을 조금 더 쾌적하게 만들 수 있으니 나만의 정리정돈 노하우를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