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혼자 밥을 먹고, 쇼핑을 하고, 영화를 보는 등의 생활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열렸습니다. 혼족 문화의 발달로 인해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나를 위한 소비를 하고, 나 혼자 소비를 하는 1코노미 산업에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 ‘1코노미’란 무엇이고 어떤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코노미란?
1코노미란 1인 +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입니다.소비의 기준이 바로 나 자신에게 있는 사람들을 이야기 하는데요.
남의 영향을 받지 않고 혼자서 자유롭게 밥을 먹거나, 취미를 위해 투자를 하거나, 틈틈이 모은 돈을 갖고 휴양지로 여행을 떠나는 등 자신을 위한 일이라면 어떤 소비든지 망설임 없이 소비하는 것을 이야기 하며, 나를 위한 소비생활을 즐기는 트렌드 중 입니다.
■ 1코노미가 증가하는 이유
통계청에서 조사했던 인구주택 총 결과를 보면 4개의 가구 중 한 가구는 1인가구라고 할 정도로 꾸준하게 1인가구 비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1인가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1인가구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여러 산업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 1코노미족을 위한 상품
1코노미를 위한 영화관 싱글석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생각하지 않고, 혼자서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2013년 처음으로 영화관에서는 싱글석을 도입하였습니다. 혼영족들이 영화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바뀌면서 1인 관객용 콤보 상품도 출시되고 있어 평소 다른 관객들을 의식하던 분들도 불편함 없이 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혼자 떠나는 1인 여행상품
혼자 여행을 떠나는 혼행족들을 위한 여행상품도 다양하게 출시가 되고 있는데요. 한 온라인 쇼핑몰 설문조사에서 58%가 혼자 해외여행을 가본적이 있다고 할 만큼 혼여족들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여행사에서는 혼여족을 위한 여행상품을 준비하고, 1인 사우나와 조식 뷔페를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인가구를 위한 1인메뉴, 1인테이블
음료를 마시며 사람들과 어울렸던 카페에서도 1코노미족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1인이 즐길 수 있는 샌드위치, 샐러드 등의 간단한 식사메뉴는 물론 기존의 2인/4인 테이블 수를 줄이고 1인 테이블을 늘리고 있습니다. 덕분에 혼자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눈치보지 않고 카페를 이용해볼 수 있어요.
1인가구를 위한 가정간편식
1인가구의 증가로 인해 대형마트에서도 가정간편식을 내놓고 있습니다. 800여종의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면서 반응이 뜨거워 꾸준하게 증가되고 있는데요. 따로 조리를 하지 않고도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돌려먹을 수 있는 1인용 편의점도시락도 함께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1인 코인노래방
친구들과, 가족들이 어울려 갔던 노래방도 코인노래방이 증가하면서 1코노미 시대에 맞춰 변화하였습니다. 1~2명이 들어갈 수 있는 부스이기 때문에 혼자서도 스트레스를 풀러 갈 수 있답니다.
혼족은 더 이상 외로운 사람들이 아니라 경제시장을 움직이는 또 다른 소비자 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상품이나 경제가 새롭게 시작되면서 혼족들 스스로 나를 위한 투자와 발전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의미가 있겠죠.^^
1인가구라면 혼자 감당해야 할 소비를 위해 저축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반정보 > 생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직 나를 위한 배달,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0) | 2017.10.24 |
---|---|
신용평가 가점 올리는 방법과 감점요인! (0) | 2017.10.23 |
떠나도 되는 계절! 가을여행지 추천 (0) | 2017.10.19 |
갈수록 변화하는 금융거래의 인증방법! (0) | 2017.10.18 |
취준생이라면 알아봐야 할 하반기 달라지는 제도! (0) | 2017.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