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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쇼핑도 안내 받자, 네비게이션 소비!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교통혼잡을 피해서 빠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돕는 네비게이션을 빗대어 최근 쇼핑 트렌드에서도 네비게이션 소비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비게이션 소비는 무엇이고, 어떤 사례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 쇼핑의 길잡이, 네비게이션 소비


네비게이션 소비는 모바일, 온라인상에서 쇼핑하는 과정을 파악하여 개인에게 맞는 방향으로 상품을 소개해주거나 안내해주는 서비스인데요. 특히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을 이용해 개인에게 더 정확한 결과를 알려주고 있고, 소비자의 필요물품을 파악하여 알려주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을 해줘요.


필요한 정보만 얻고 싶어하는 현대인들은 네비게이션 소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부족한 시간을 활용하여 쇼핑이 가능하고, 간편결제, 저렴한 구매가 가능하기에 더욱 주목 받고 있는 트렌드 입니다.




■ 네비게이션 소비가 생겨나게 된 원인


네비게이션 소비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모바일과 온라인의 발달을 꼽을 수 있는데요. 통계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으로 거래되는 금액이 2015년보다 14% 증가한 61%로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10명중 4명은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고 3명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증가로 간편하게 상품을 파악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소비가 생겨나게 된 것이죠.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네비게이션 소비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아마존고 앱을 통해 QR코드로 입장을 하게 됩니다. 매장제품을 담으면 앱과 연결되어 있는 계정에 등록되어 있던 결제수단으로 구매금액이 청구되는데요. 이는 계산원과 마주하지 않아도 되고, 계산대를 갈 필요가 없으니 시간절약이 가능해요. 


또한,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어 GPS로 소비자가 근처 매장에 도착한 경우 알람을 보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등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상품 내역을 파악해주고, 인식 센서를 통해 네비게이션 소비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


챗봇 서비스는 소비자의 질문에 대신 대답해주는 인공지능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소비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구매 이력을 확인하여 추천해주는 등의 쇼핑 서비스를 제공해요. 품종이 많고,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간단한 대화만으로도 빠르고 쉽게 쇼핑이 가능합니다.


백화점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이 많다 보니 모바일, 온라인 소비가 적은 만큼 인공지능 플랫폼 도입에 나서고 있는데요. 그 중 현대백화점은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높은 매장을 선두로 국내 고객의 상품 추천뿐만 아니라 통역까지 가능한 챗봇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그 밖에도 제약 업체에서는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약품에 대한 효능, 복용법, 주의사항, 설명들을 제공해주는 등 소비자를 위한 간편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비게이션 소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바쁜 생활 속에서 여유로운 쇼핑의 시간이 부족하다면 네비게이션 소비를 통해 시간절약은 물론 좋은 정보들을 제공받아 편리한 소비생활을 이루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