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사회공포증 극복방법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나날이 늘어가고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사회공포증은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사회공포증 극복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공포증의 증상과 특징


사회공포증은 우리에게 대인기피증, 발표공포증, 공황장애라는 이름들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사람을 마주하는 사회적인 상황에서 주목 받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심각한 불안증세를 느껴 상황을 피해버리는 정신 질환입니다. 일종의 불안 장애이기 때문에 심각한 불안감은 물론 숨이 차거나 심장이 빨리 뛰고 말을 더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사회공포증은 내면의 불안함과 두려움을 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외향적인 사람보다는 내향적인 사람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회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 3명 중 1명꼴로 우울증을 함께 앓고 있는 경우가 있어 사회공포증이 의심되는 경우 초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회공포증 자가진단법


사회공포증은 흔한 정신 질환인 만큼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기 쉬우니 자가진단법을 통해 미리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위 10개의 항목 중에서 7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사회공포증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사회공포증은 증상이 심해지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이나 인간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회공포증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 사회공포증 극복방법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


사회공포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주변에 도움을 청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상황을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가까운 사람부터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좋고 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다른 사람과의 소통으로 더 나은 관계를 만들 수 있죠.


자신감 갖기


사회공포증을 겪게 되면 타인에 비해 부족하거나 스스로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나는 왜 이럴까?’ 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기비하 보다는 자기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자기긍정과 자신감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하는 일이나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통해 자기만족의 기준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메이킹 하기


사회공포증은 자신이 하고 있는 생각들을 이미지 메이킹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사회 생활에서 주목 받는 것을 싫어하기에 불안한 모습을 겉으로 보여주게 되면 첫 인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속에 담고 있는 생각들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 메이킹을 할 때 자신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요소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반대로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불안을 줄여주고 자존감을 키워줍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개선하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하나씩 차근차근 실천해야 해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공포증을 조금씩 겪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극심한 경쟁사회 속에서 젊은 세대에게도 일어나는 질환인 만큼 초기에 예방하여 즐거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나 스스로 작은 변화를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