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서울-강릉을 2시간안에! 경강선 KTX타고 떠나자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50일 안쪽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강원도로 직접 올림픽을 보러 가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기존의 강원도는 교통의 사각지대로 불리면서 많은 시간이 걸린 도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 12월 22일, 강원도의 교통문제를 해소시켜주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고속 철도가 개통되었는데요.


서울에서 강릉까지 2시간안에 갈 수 있는 경강선 KTX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KTX 경강선 자세히 알아보기



노선과 소요시간


경강선의 노선은 서울역부터 강릉역까지 총 10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때 5개의 주요역을 정차하면 1시간 57분이 걸리는데 논스톱으로 운영 되는 경우 평창은 1시간 34분, 강릉은 단 1시간 36분만에 도착할 수 있어요.


또한, 청량리역에서 평창까지는 1시간 13분이 소요되는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기간 중에는 인천공항부터 서울역 구간이 임시로 운행되기 때문에 공항에 입국하는 사람들이 평창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요금



경강선 KTX의 요금을 살펴보면 서울에서 강릉 가는 요금은 27,600원인데요. 특히 2018 동계 올림픽 방문으로 서울에서 평창까지의 행선지를 잡는다면 1인당 19,700원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청량리역에서 출발하는 경우 조금 더 저렴한 18,0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 출발하면 강릉까지는 40,7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만약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아침 열차를 이용하여 할인 혜택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 간


출발 시간의 공식을 알면 경강선 KTX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용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울역은 정시 1분, 청량리역은 정시 22분, 강릉역은 매시 30분에 출발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주 중에는 서울역 10회, 청량리역 8회 운영되며 주말에는 서울역 10회, 청량리역 16회로 운영되고 반대로 강릉에서 서울역으로 출발한다면 주중 18회와 주말 26회 모두 강릉역에서 출발하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림픽이 개최되는 2월 한 달간은 경강선 KTX가 총 51회 운영되며, 이동 수요가 많은 기간에는 임시 열차를 추가 편성할 계획입니다.



■ KTX 경강선 혜택 누리기



올림픽 기간 운행 열차 예매 시 할인: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으로 인해 경강선 KTX 요금 할인 혜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12월 1일부터 현재까지 조기 예매를 받고 있으며 설 명절을 제외하면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 할인된 경강선 조기예매 승차권은 출발 시각 전까지 10%의 반환 수수료가 적용되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림픽 기간 무료 셔틀버스: 올림픽 관광을 목적으로 하고 계신다면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경기장 입장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KTX역에서 경기장까지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부역에서 경기장까지 5-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강릉역에서 10분 간격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티켓을 소지하고 계시다면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픽업존 서비스


코레일을 이용해 승차권을 예매 할 때 픽업존 서비스를 함께 예약하여 렌터카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승∙하차역 주차장에 마련되어 있는 픽업존에서 이용 가능하며, 차량 이용 2시간 전부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역에 내려 원하는 목적지까지 바로 갈 수 있기 때문에 함께하는 사람이 많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해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기대감을 더욱 높여주는 새로운 고속철도, 경강선 KTX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강원도와의 이동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가끔은 힐링을 위해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강원도로 가벼운 여행을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여행을 위한 저축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