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소비활동도 늘어났는데요. 소비 시장의 핵심 키워드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가정에서의 소비 결정권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최근에는 여성이 소비의 주체, 소비 결정권을 가지면서 여성 중심의 경제 트렌드를 뜻하는 새로운 경제 신조어가 등장하였는데요.
여성 중심의 소비로 나타난 신조어인 쉬코노미가 어떤 용어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성이 주체가 되는 쉬코노미
쉬코노미는 그녀(She)와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인데요. 과거에는 화장품, 패션에서 두각을 드러냈던 여성 소비가 최근에는 자신을 위한 소비, 독립적인 경제주체임을 보여주는 여성의 소비가 늘어나게 되면서 기존 화장품, 패션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본래 쉬코노미는 미국을 시작되었어 국내에 빠르게 퍼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전체 구매결정자 중 85%는 여성소비자일 정도로 단순한 개인 소비가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하는 자동차, 가전, 식료품 등의 소비 결정권을 여성이 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쉬코노미 = 여행
최근 국내에서 가장 쉬코노미가 두드러지는 곳은 여행 업계인데요. 실제로 수치상으로 해외로 출국한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많았으면 20대 출국자의 비율은 60%가 여성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때문에 여행 업계에서는 여성의 취햐을 고려한 패키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어요.
쉬코노미 여행지로 꼽히는 대표적인 국내 여행지는 충북 단양군인데요. 이곳이 주목 받는 이유는 체험과 먹거리,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도심을 따라 관광지가 밀접해 있는 특성 때문에 동선이 짧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또한 도담삼봉, 사인암, 구담봉 등 단양팔경과 소백산의 경치도 함께 감상 할 수 있는데요. 최근 주목 받기 시작한 만천하테마파크도 단양도심과 약 10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체험시설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여성의 변화
최근 여성이 변화한 이유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영향을 꼽았는데요. 특히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타인과 정보 교환을 하는 여성의 전파력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소비 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났는데요. 아름다움이나 여성성을 강조하던 기존 여성들과 달리 자신의 만족감, 편안함을 우선시하는 소비가 뚜렷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성의 변화를 이용한 상업화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단기적인 매출을 늘리기 위해 기업에서 페미니즘을 이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비주체가 되는 여성 경제, 쉬코노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경제력 향상, 소비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만큼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앞으로 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게 될 지 쉬코노미에 주목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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