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집 계약 전, 필수 체크사항


안녕하세요~ 모두들 꿈꾸시는 내 집 마련의 꿈! 힘들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계실텐데요! 딱 내 집 계약을 한 후 그 감동은... 얼마나 기쁠까요^^ 어렵게 장만한 내 집인데 하수구가 막히고... 벽에는 낙서가... 이렇다면 정말 멘탈붕괴겠죠?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거라는 사기라는 것이 피부로 다가올 수 도 있습니다. 그것을 막기위해, 집 계약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준비했습니다~ 출발~!


■ 하나, 전임차인의 계약만료기간



전에 살던 사람(전임차인)이 이사 가는 날짜. 즉 계약 만료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삿짐과 함께 노숙을 하거나 전임차인과 뜻하지않는 동거(?)를 할 수 있으니 두 번, 세 번 확인하세요!


■ 둘, 관리비,  공과금 정산



전임차인이 나가는 날까지 쓴 각종 공과금과 관리비를 정산해야 합니다! 공과금, 관리비 고지서는 한 달단위로 나오기 때문에, 입주하는 날 전임차인이 쓴부분의 금액을 받아두거나, 공과금 고지서가 나온 후에 돌려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관리비에 공과금은 어디까지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도 하셔야합니다. 관리비에 공과금 포함/불포함에 따라 매달 생활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 셋, 집의 상태, 제대로 된 수리여부 확인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물론이고, 찾아갈 당시에는 미처 확인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신경 써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여름에 계약해서 잘 살고있다가 겨울에 보일러가 잘 돌아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라던지, 아니면 가구를 치우니 나타나는 낙서들! 또는 변기물은 잘 내려가는지 확인했지만 배수구가 잘 내려가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꼼꼼히 확인해야합니다.


■ 넷, 집의 옵션 확인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가구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주세요! 계약하기 전 집을 둘러볼때, 구도를 그려놓거나 사진을 찍어놓으면 편합니다. 전임차인이 살고 있어 사진을 찍을 수 없다면, 집주인에게 옵션인 가구는 어디까지인지 꼭 확인하세요!!


체크리스트 꼭 기억하셔서 더 확실하고 제대로, 내 집 장만의 꿈★이루시길 바래요~



(+) 대신저축은행 정보 더보기

>> 스마트 정기예금 보러가기

>> 대신환승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