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수면이 필요한 사회, 슬리포노믹스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수많은 야근과 회식 등으로 본인의 생체 리듬이 자주 바뀌곤 하는데요. 평일에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주말에 많은 피로를 경험하게 됩니다. 최근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관심이 늘어나면서 일명 ‘꿀잠’을 자고 싶은 현대인들이 증가하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질 좋은 수면을 채워주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서비스, 슬리포노믹스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대인의 수면 욕구가 늘어난 이유



국민보험공단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우리나라에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70만명을 넘었다고 조사되었는데요. 현대인들은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숙면을 취해야 하지만 경제적인 사정으로 인해 절대적인 수면시간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밤을 새는 활동으로 인해 밤과 낮이 뒤바뀌면서 제대로 된 취침시간을 갖지 못해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죠.


이런 수면장애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최근에 들어서는 30대의 수면장애 증가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수면 욕구를 해결해주기 위한 ‘슬리포노믹스’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는 수면을 뜻하는 Sleep과 경제학을 뜻하는 Economics가 결합된 신조어인데요. 잠과 숙면을 위한 서비스 혹은 그런 제품과 관련된 산업을 의미합니다. 현대인의 수면 욕구와 수면 장애의 증가로 나타났는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면 카페가 대표적인 슬리포노믹스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면 카페에서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 혹은 새벽시간을 쪼개서 짧은 휴식인 패스트 힐링(Fast Healing)을 취할 수 있는데요. 대게 24시간 오픈형 카페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 많아 잠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휴식이 필요한 사람들이 자주 방문합니다. 또한 수면 외에도 개인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자유로운 취미 활동을 할 수 있고 안마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어요.



■ 슬리포노믹스로 생겨난 용어



슬립코디네이터 : 슬립코디네이터는 수면과 관련되어 새로 생겨난 직업인데요. 수면에 기본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 올바른 수면을 위해 원인을 분석하고 개개인의 신체 조건 혹은 수면 패턴에 맞는 침구와 아이템을 제안하고 조언해주는 전문가입니다.


슬리피즈 :  슬리피즈는 CJ에서 만들어낸 밀크 파우더 인데요. 북유럽에 백야 현상으로 인해 먹었던 ‘나이트 밀크’를 토대로 만들어진 숙면 보조 건강식품입니다. 제품 속에는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수면제 대용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ASMR :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라디오와 같은 매체가 등장했는데요. 자율감각쾌락반응이라는 명칭을 가진 ASMR이 그 주인공입니다. 2010년 미국, 호주에서 시작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1인 미디어에서 소재로 활용하고 있으며 힐링을 얻는 것은 물론 숙면을 도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중인 슬리포노믹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수면이 부족한 현대 사회에서 웰빙, 힐링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큰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슬리포노믹스를 통해 수면 장애를 해소 할 수 있는 출구가 생겨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