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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 넛지 효과!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사람은 성격,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살아가면서 생각을 하나로 만들기가 참 어려운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같은 의견을 위한 설득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이런 설득의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 넛지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넛지 효과(Nudge Effect)의 힘


넛지 효과란 강압적이 아닌 간접적이고 부드러운 말을 통한 설득을 통해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효과인데요. 유도한 방향으로 향할 때 개인의 반응을 보면서 참여와 선택을 자발적으로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수술을 해야 할 경우 의사가 환자의 보호자에게 수술 동의를 구할 때 죽을 확률이 20%라고 말한 경우 대다수의 보호자가 환자의 수술을 거부하지만 살아날 확률이 80%라고 말하면 대다수의 보호자가 동의합니다. 이처럼 같은 확률이지만 넛지 효과를 통해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 알면 알수록 신기한 넛지 효과



브라질의 안내문


2015년 브라질에서는 넛지 효과를 활용한 1년의 장기 프로젝트가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요. 안전벨트를 매면 택시 내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익 캠페인 안내문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본 승객들은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하게 되었고, 8%로 아주 낮았던 안전벨트 착용률이 100%가 되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병원의 피아노 계단


이색 계단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밟으면 소리가 나는 피아노 계단도 넛지 효과의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병원 내에 있는 피아노 계단을 이용할 때마다 10원씩 기부를 할 수 있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병원 이용객들은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피아노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게 되었어요.




3차원 횡단보도


3차원 횡단보도는 일반적인 횡단보도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운전자의 인식을 높여주는 넛지 효과를 주었는데요. 실제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던 횡단보도를 3차원 횡단보도로 바꾸었더니 착시 현상으로 인해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더 정확하게 인식하게 되었고 따라서 사고 발생률도 감소하였습니다.



■ 넛지 효과 악용 사례



TV 홈쇼핑 : 국내 TV 홈쇼핑을 보면 보험과 같이 상담이 필요한 홈쇼핑을 보면 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주겠다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받으려고 하면 자신의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설명과 다르게 계약이 완료되거나 보험 청구 금액을 내야 지급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업의 이익을 위해 넛지 효과를 역이용하고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식품 표기 사항 : 식품을 표기 할 때에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되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떤 식품에 대한 부작용이나 단점에 대한 부분은 잘 보이지 않도록 표기하거나 구분되지 않는 색상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행동은 기업에서 소비자를 배려하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에 넛지 효과를 악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 의자 : 카페에서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자리를 지키기 마련인데요. 넛지 효과를 악용하여 카페 의자를 오랜 시간 앉아있기에 적합하지 않은 딱딱한 의자로 바꾸어 오래 머물지 못하게 하고 카페의 손님 회전률을 높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효과를 볼 수 없는 방법이죠.






사람의 인식을 바꾸고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잘 활용하면 원만한 설득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으니 현대인으로서 경제, 사회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올바른 사회 인식을 함께 만들어 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