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즐거운 오피스 라이프를 위한 직장인 사무실 에티켓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공공장소에서 우리는 항상 에티켓과 매너를 지켜야 하는데요. 특히 직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원만한 생활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어도 지켜지기 어려운 것이 직장 내 매너, 에티켓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즐거운 오피스 라이프를 위한 직장인 사무실 에티켓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장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에티켓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중에 8명은 동료와 불화를 경험했다고 나타났는데요. 그 중에서 직장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에티켓 1위는 공손한 언어 사용, 2위는 상대방 무시하기 않기, 3위는 출퇴근할 때 인사하기로 발표되었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의견차이는 어는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직장생활에서는 개인과 회사를 위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데요. 하지만 사소한 일임을 알고 있더라도 사무실 에티켓은 지키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직장인이 실수하기 쉬운 사무실 에티켓



자리에서 식사


아침밥을 챙겨먹지 못하거나 야근을 줄이기 위해 책상에서 끼니를 때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신의 자리에서 음식을 먹는 행동은 주변에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동료들을 불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스럭거리는 소리, 음식을 씹는 소리 등은 업무를 방해하는 또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세균 번식을 돕기 때문에 건강상으로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책상에서 음식을 먹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에 나는 이상한 냄새


사무실에서 다른 냄새가 난다면 업무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담배 냄새와 땀 냄새의 경우 바람을 쐬어 냄새를 빼주거나 탈취제를 뿌려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과한 디퓨저나 향초도 주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좋아하는 향기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을 하게 된다면 주변 동료의 취향, 의견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큰 목소리


업무를 하다 보면 주변 동료, 상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데요.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일상 생활에 대한 가벼운 이야기도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이야기는 업무 방해는 물론 분위기를 깨트릴 수 있고 소음으로 들릴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다른 장소에서 이야기를 하거나 메신저를 통해 주고 받는 것이 좋아요.



■ 사무실 에티켓 체크리스트



3개 이하 : 매너 있는 회사 생활을 하고 있는 단계

4개 ~ 7개 : 매너 없는 행동을 주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단계

8개 이상 : 사무실 에티켓을 지키지 않고 있는 단계


위 10개 중 8개 이상이라면 자신이 주변 동료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일 수 있는데요. 회사 동료를 위해서라도 본인의 행동을 고쳐야 합니다. 또한 4개 ~ 7개 사이라면 아직 고칠 수 있는 단계이므로 하나씩 고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3개 이하이더라도 다른 사무실 에티켓을 어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에요.






오늘은 이렇게 직장인 사무실 에티켓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회 생활에서의 비매너적 행동은 본인의 동료, 상사에게 고스란히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만큼 매너 있는 자세를 가지고 즐겁고 행복한 오피스 라이프를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