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대신 이야기

화려한 단풍의 향연. 전국 10월 단풍축제 소개

 

 

안녕하세요? 날씨가 꽤 쌀쌀해 졌네요. 요즘은 아침마다 가을코트를 꺼내 입으니 '10월 가을이 시작되었구나...'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주말에 여행 다녀오셨나요? 오늘은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10월 단풍축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애기단풍의 아름다움 장성백양단풍축제

 

백암산은 내장산 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해발 741.2m의 상황봉을 최고봉으로 내장산, 입안산 줄기와 맞닿아 있어요. 백암산에서 뻗어 내린 백학봉은 해발 630의 거대한 바위봉으로 마치 그 형태가 '백학이 날개를 펴고 있는 모습'과 같다 하여 '백학봉'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해요. 백학봉에서는 백양사와 백양사 일대 계곡의 단풍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죠. 이곳은 다른 지역의 단풍보다 잎이 작고 색깔이 고운 당단풍(애기단풍)이 일품입니다.

 

백양사는 내장산 국립 공원 안에 있는 절인데요. 백제 무왕 때 창건 했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거대한 바위를 배경으로 좌우에 맑고 찬 계곡물이 흘러내려서 매우 수려한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곳이랍니다. 가을 단풍을 비롯하여 일년 내내 변화 있는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는 백양사. 그 안에 있는 대웅전, 극락보전, 사천왕문은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있고, 소요대사부도는 보물로 지정되어 있어요. 

 

산과 물 인간의 역사가 조화를 이룬 곳인 '전남 장성' 에서는 노령의 정기를 담은 백암산의 기암괴석과 천연기념물인 비지나무가 있고, 숲 속의 천년 고찰 백양사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오색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10월 하순~ 11월 초에 백양 단풍 축제를 개최해요.  2015년에는 10월 23일~10월 25일에 걸쳐 단풍축제를 한다고 하니 다녀와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애기단풍의 아름다움과 관광 장성의 좋은 이미지를 전국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전국단위의 단풍등산대회와 특색있는 테마로 개최가 된다고 해요. 백양산 산행코스도 4단계로 나뉘어져 있어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여 즐겁게 단풍구경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근교 멋진 소요단풍문화제

 

단풍이 아름다운 소요산에서 오는 10월 24일부터 25일 까지 이틀간 소요단풍제가 소요산 야외음악당에서 개최가 되요. 각종 무대공연과 체험행사 등 한층 풍성해진 이번 문화제는 소요산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가을날의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죠. 특히 동두천시 여고생과 여성 시민들을 대상으로 제 3회 요석공주 선발대회를 실시해 특별한 관심을 받고 있어요. 이번 단풍제는 동두내 옛소리 보존회 정기 공연, 전문 초청 공연 팀, 문화예술 협회 별 공연, 요석공주 선발 대회, 연예인 초청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어서 벌써부터 많은 분들이 기대 중 이신데요. 거기다 다양한 체험 부스와 전시부스가 많아 소요산을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예정이에요.

 

소요단풍문화제를 즐기고 싶은데 교통때문에 막막하신가요? 소요산 역으로 지하철이 연결되어 있어서 쉽게 단풍을 즐기러 가실 수 있어요. 1호선 경원선을 타고 쭉~ 가시면 됩니다.

 

 

화려한 경관의 설악산 공룡능선 단풍

 

설악산은 여러 탐방 코스로 많은 등산객이 찾는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산인데요. 그만큼 단풍이 흐드러지게 피어있어 천애 절경이라고도 합니다. 설악산 단풍은 공룡능선과 대승력, 수북주릉, 한계령까지 내려온 상태라고 해요. 하지만 실망하긴 이르죠. 설악산은 10월 18일이 단풍 절정이 되는 날 이라고 해요. 그 날에 맞춰 단풍구경을 가면 굉장히 멋진 장관을 보실 수 있어요.

 

설악산 국립공원은 광대한 면적에 수많은 동식물들이 함께 살고 있는 자연생태계의 보고이며, 수려한 경관자원을 가지고 있는 공원이에요. 최고봉인 대청봉을 중심으로 북서쪽의 마등령, 미시령으로 이어지는 설악산맥, 서쪽의 귀때기청 대승력으로 이어지는 서북주능, 북동쪽의 화채봉 칠성봉으로 이어지는 화채능선 등 3개의 주능선으로 크게 지형구분을 할 수 있어요. 이들 능선을 경계로 서쪽은 내설악, 동쪽은 외설악, 남쪽은 남설악이라고 불리죠.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식물자원의 보고이며, 온대중부의 대표적인 삼림지대에요. 우리나라 최초로 생물권 보존 지역으로 설정된 곳이기도 한 설악산은 가을에는 단풍으로 물든 화려한 경관을 뽐내고 있답니다.

 

 

뛰어난 단풍의 절경 주왕산 단풍

 

주왕산은 우리나라 중앙부에 해당하는 태백산맥의 지맥에 위치하고 경북의 청송군과 영덕군 지역에 걸쳐져 있는 국립공원이에요. 이 지역의 북서부에는 태행산, 대둔단이 솟아있고, 중앙부에 주봉격인 가메봉 등 평정봉이 주축을 이루고 있어요.

 

주왕 계곡은 기암이 병풍처럼 용립해서 절경을 이루어 있는 곳인데 이곳의 경관 특색으로 손꼽히는 곳 중 하나에요. 문화재로서는 약 1,300년전 신라 문무왕 12년에 창건한 대전사, 주왕의 딸 백련공주의 이름을 딴 백련암 등을 들 수 있고, 신갈나무, 소나무 군락이 아름다운 경관을 더욱 빛나게 해주고 있답니다. 또한 멸종위기 야생식물들로 알려진 망개나무, 노랑무늬 붓꽃, 둥근잎꿩의비름 등이 자생하고 있는 깨끗한 곳이에요. 대표적인 자연경관이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주왕의 코스들은 굉장히 유명해서 대다수 탐방객이 찾고 있으며, 가메봉, 주봉, 장군봉등 등산하는 코스, 월외계곡, 절골계곡으로 횡단하는 코스도 많이 찾고 있어요. 단풍을 보기 위해 많은 분 들이 등산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주왕산의 단풍 절경을 보시러 가시는 건 어떨까요? 

 

단풍구경 하러 가기 좋은 곳들을 몇 군데 소개해 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여러 산에 올라 한국의 단풍을 재대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