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입니다!! 이제 2015년도 12월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네요. 아쉬운 듯 하면서도 새로운 한 해가 기다리고 있다는 걸 생각하면 기분이 좋은 듯 하기도 합니다~
사실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건 별로 좋지는 않지만요 하하ㅎㅎ
이틀 뒤면 12월 3일인데요. 혹시 이 날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 대신저축은행에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12월 3일은 소비자의 날!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 입니다. 예전에 정확한 의미를 잘 모를 때에는 소비를 해야 하는 날인 줄 알았거든요 ^^;;
한국은 1970년대 중반까지 소비자의 날이 없었어요. 그러다가 1979년 12월 3일 '소비자보호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자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에서 이 날을 소비자의 날로 정해 매년 행사를 개최하였답니다. 그리고 법정기념일로 제정된 것은 1997년 5월 9일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면서부터에요.
소비자의 날을 맞이하여 각종 행사도 다양하게 진행이 되고 있어요. 보통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더 많지만 한번쯤은 인식을 하고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몇 가지 정보를 더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소비자상담센터,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안전센터를 같이 알아두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소비자상담센터]
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어디서나 단일 대표전화 1372로 소비자가 전화를 걸면 신속한 전화연결로 상담 편의성을 높이고 모범상담 답변과 상담정보 관리를 통해 질 높은 상담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담효율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지능적 전화 연결 시스템, 상담 응대용 업무 프로그램, 피해 내용 입력 및 피해구제 접수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업무가 가능하고요. 정부와 소비자단체가 함께 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ccn.go.kr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시민모임은 생명과 직결되고 소비자 생활의 본질적인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활동, 소비자의 권리를 찾는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운동, 미래세대를 고려하는 인간과 시장중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자발적인 소비자운동을 통하여 소비자 주권을 확립하고 소비자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1982년 11월 창립총회를 개최, 1983년 1월 20일 발족된 이래 자발적, 비영리적, 비정치적 소비자단체로서 소비자운동을 전개하고 있답니다.
홈페이지 : http://www.cacpk.org/
[소비자안전센터]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 위험 요소 등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으로 신고 하시면 됩니다.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 시설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혹은 그러한 위험이 있는 경우 소비자안전과 관련된 사례를 제보, 신고하면 되는 곳이에요.
소비자안전센터와 같은 홈페이지를 알아두시는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답니다.
홈페이지 : http://www.ciss.go.kr
곧 있을 소비자의 날을 맞이해서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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