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변화의 순간들을 계속 맞이하고 있습니다. 산업화, 도시화, 디지털화의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그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가전, 자동차 등이 디지털화되면서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가 시작되고 있고, 여러 기업들에는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디지털로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공지능, 봇, 클라우드, loT 등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이에 따른 많은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 어떻게 관리하며 활용할 것인지, 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가 디지털 트랜드포메이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업 사례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안정적으로 적응중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 소스의 대표주자 레드햇과 협력관계를 맺어 컴퓨터 환경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단순히 시스템 특정 부분을 개선한 것이 아니라 분석 및 보안,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영역의 해결방법을 개발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 직원, 내부 프로세스, 제품까지 4가지 측면에서 혁신을 이룬 기업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은 ‘롤스로이스’
전 세계의 주요 비행기 엔진을 제작하고 있는 롤스로이스는 혁신을 이룬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색하였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loT(사물인터넷), 머신 러닝,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비행기 엔진의 문제를 미리 인지하여 비행 일정을 조정하기도 하고, 연료 소모 분석을 통해 연료 사용량 최적화에 성공하였는데요. 이처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도함으로써 큰 비용 절감 효과를 이루기까지 했습니다.
SPA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자라’
세계적인 SPA 브랜드 자라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맞춰 사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야머(Yammer)를 업무에 이용하여 물류시스템의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직원들은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읽고 야머로 수집하여 반응을 곧바로 제품에 반영하는데요. 직원들이 야머를 통해 필요한 생산을 주문함으로써 물류 시스템 없이 10%대까지 재고율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팬들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스페인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의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는 에저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전 세계 4억 5천만명의 팬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데요. 이렇게 분석 된 데이터는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단순 축구구단을 넘어 서비스 기업의 변화를 꿈꾸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오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의 기업뿐 아니라 디지털과는 무관해보이는 자라, 축구팀까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적용분야는 폭이 굉장히 넓더라고요. 이제는 아날로그 중심에서 디지털 중심으로 변해야 하니 여러 기업들의 전략방법을 잘 참고한다면 기업마다 좋은 성과가 따라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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