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무엇이 더 좋을까?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해외 여행을 가거나 해외 직구와 같은 결제를 이용하려면 해외결제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카드를 발급 받으려고 하면 여러 가지 카드사와 혜택 때문에 매번 고민하게 됩니다. 그 중 비자, 마스터, BC 등과 같은 브랜드를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라고 하는데요.


각각의 이름만 알고 있던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란?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란 단어는 매우 생소하실 테지만 현대인이라면 항상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를 가지고 생활 하고 있는데요. 지갑에 들어있는 신용카드를 확인하면 비자(VISA) 혹은 마스터(MASTER) 라는 단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인데요.


카드사의 경우 회사와 가맹 관계 즉, 약속이 되어 있는 상태인 경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해외 상점들과는 가맹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연결해주는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를 이용하면 해외에서도 결제가 가능해요.



■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 TOP3



유니온 페이 (Union Pay, 银联)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 중 유니온 페이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중국의 200여 개의 은행이 연합하여 세운 카드사이며, 전 세계 150여개국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지방마다 다양한 가맹점이 있기 때문에 만약 이번 겨울 중국 여행을 떠나신다면 유니온 페이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비자카드 (VISA)


비자카드는 클래식, 골드, 시그니처, 플래티넘 등 카드 등급에 따라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과 조건이 맞는 비자카드를 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 중 플래티넘 카드는 공항 라운지 이용은 물론 국내 공항, 해외 호텔 발렛파킹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고 주요 면세점에서는 5~2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스티커, 장갑, 뱃지 등에 비자 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쉽고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마스터카드 (MASTER)


마스터카드는 비자카드와 비슷한 등급제로 이루어져있는데요. 플래티넘, 티타늄, 다이아몬드, 월드로 구성되며 비자와 같이 공항, 서비스는 물론 해외 골프 특전을 누릴 수 있고 큰 혜택을 제외해도 일상 생활에서 이용 가능한 메가박스, 모바일 포켓 와이파이, 꽃배달, 매거진 등도 할인 또는 무료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TIP

그 외에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


JCB(Japan Credit Bureau)

일본 최초의 신용카드로, 일본이 포함된 아시아 국가는 물론 미국, 호주, 괌, 프랑스, 하와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JCB 이벤트를 국가별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으니 여행을 준비한다면 이벤트 기간 내 혜택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BC(Bank & Credit)

BC는 국내와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 인데요. 국내, 해외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국제카드 수수료가 없다는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멕스(American Express)

아멕스는 기존의 소소한 할인보다는 고급화 전략을 택한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인데요. 비자나 마스터 보다 명품 할인, 쇼핑 혜택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름은 생소하지만 알고 보면 우리의 소비와 가깝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 직구와 같은 해외 결제를 이용하신다면 미리 알아보고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