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눈치보지 않고, 편하게 이용하는 언택트 마케팅!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의 발달이 두드러지면서 우리 생활을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가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혼자 쇼핑을 하는 1인가구, 나홀로 쇼핑족이 늘면서 이 점을 마케팅으로 이용하여 현대인들에게 또 다른 변화를 주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눈치보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언택트(untact) 마케팅이란?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컨택트(contact)에 반대를 하거나 부정적인 의미인 언(un)을 합쳐 새롭게 만들어진 신조어인데요. 언택트 마케팅은 이처럼 직접적인 접촉 없이 서비스나 상품 등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나홀로 쇼핑을 즐기는 사람도 증가하면서 생긴 새로운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발생한 가상현실 VR, 인공지능 AI 등과 같은 첨단 IT 기술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언택트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주변에서 찾아보는 언택트(untact) 마케팅



이디야 커피


이디야 커피 매장에서는 색다른 언택트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스마트 오더을 이용해 고객이 매장 안에서 직원을 통해 주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앱을 통해 음료를 주문하고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가까운 이디야 커피 매장을 선택해 주문을 전송하면 매장에서 메뉴를 준비하여 알림을 통해 수령하는 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강남 본점에서 언택트 마케팅을 우선 시행하고 있는데요. 공간을 따로 마련하여 가상 메이크업 앱, 스마트 테이블, 제품 위치를 안내해주는 안내 키오코스 등을 비치하여 소비자가 직접 체험한 뒤 결정하고 있습니다. 주로 얼굴에 합성을 통해 메이크업을 미리보기 해주거나 얼굴을 대는 방식으로 상태를 분석해 제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고, 실제로 직원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비대면 계좌개설


금융권에서도 언택트 마케팅을 살펴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비대면 계좌개설입니다. 따로 은행을 찾아가지 않아도 모바일, 온라인에서 계좌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작년보다 모바일뱅킹 계좌 신설이 이번 년도 3분기 말 기준 1013개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Tip

대신저축은행에서도 스마트 뱅크 앱을 통해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해요!




■ 언택트(untact) 마케팅의 전망


언택트 마케팅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요. 쇼핑을 하면서 상대방과 대화를 주고 받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은 다르게 생각해 봤을 때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다고 할 수 있어 소비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사람 사이의 소통의 부재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관계를 만들어가는 일을 귀찮아 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요소도 보여지고 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정보를 공유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원하지 않는 현상이 언택트 마케팅을 통해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소통의 부재라는 높은 장벽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으로까지 발전한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만큼, 간단한 대화라면 가볍게 주고 받으면서 소통과 올바른 소비생활을 함께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