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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정보/생활 이야기

돈을 잘못 이체했다면? 착오송금 대처는 이렇게!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이체를 잘못한 적 있으신가요?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등 착오송금 사고가 의외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지난 2015년에 잘못 송금된 금액만 무려 1,800억원이 넘고, 이중 미반환금액도 800억원이 넘는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돈을 잘못 입금했을 경우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돈을 잘못 보냈을 경우… 멘붕이죠….ㅜㅜ 그럼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 착오송금 시 대처방법

 

송금업무를 처리한 은행의 콜센터에 전화해서 착오송금 반환청구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은행에서 임의로 송금을 취소할 수는 없고 수취인의 동의를 받아야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콜센터 접수는 주말, 공휴일에도 가능하답니다.

 

콜센터 반환청구 절차를 통해 돌려받기 어려운 경우!

 

수취은행에 등록되어있는 수취인의 연락처가 올바르지 않거나 계좌가 압류되어 법적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에는 ‘부당이득 반환청구소송’을 통해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착오송금 예방은 이렇게!

 

 

첫째, 이체 완료 전 수취인 정보 재확인하기!

 

모바일로 송금을 하든 ATM으로 하든 마지막 이체버튼을 누르기 전에 수취인 정보를 다시 확인하세요. 수취인 이름과 은행, 계좌번호, 금액 등이 정확한지 꼼꼼하게 체크해야겠죠.

 

둘째, 자주 쓰는 계좌, 즐겨찾기 계좌 활용하기!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경우 자주 쓰는 계좌나 즐겨찾기 계좌, 최근 이용 계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내야 하는 월세 등 자주 이용하는 계좌를 등록해 놓으면 착오 없이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답니다.

 

셋째, 지연이체 서비스 이용하기!

 

큰 금액을 이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 지연이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지연이체 서비스는 착오송금이나 보이스피싱 등의 전자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2015년에 생겨난 서비스로 계좌이체를 신청한 후 최소 3시간 후에 이체가 처리되어 잘못 송금한 경우에 송금을 취소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답니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또는 텔레뱅킹으로 이용이 가능해요.

 

 


수취인이 잘못 송금된 돈을 마음대로 인출하여 사용할 경우 형사상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구요~ 혹시 본인의 계좌에 돈이 잘못 입금되었다면 곧바로 신고해야겠죠!

 

그럼, 이체하시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착오송금 하는 일 없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