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겨울철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법과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에 한층 더 가까워졌는데요. 겨울에는 개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는 물론 폭설, 한파, 화재 등의 위험한 환경들로 인해 다양한 사고가 일어납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미리 안전사고를 대비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법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안전사고의 종류

 

 


화재사고

 

겨울철 화재는 일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입니다. 겨울에는 습도가 낮고 건조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난방기기를 사용하거나, 생활용품들이 과열되면서 일어나게 되죠. 화재사고의 경우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46%로 높게 나타나니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빙판길사고

 

겨울에는 눈이 내린 후 낮은 온도로 인해 빙판길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두꺼운 옷으로 인해 신경과 몸이 둔해지면서 관절이 굳게 되어 미끄러지기 쉬운데요. 미끄러질 경우 뼈는 물론 머리를 다칠 수 있어 빙판길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역시 미끄럼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운전자도 주의해야 해요.


 

 

 

스키장사고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 하면 바로 스키가 떠오르죠. 연간 66만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좋으며 그만큼 스키장에서도 다양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과속으로 인한 충돌사고가 발생되며 혼자 넘어지는 사고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법



실내 :


실내에서는 전기 누전과 과열로 인한 화재사고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문어발식의 코드 사용은 자제해주시고, 난방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코드를 뽑아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고 소화기를 비치해 화재에 대비하는 것이 좋아요.

 

실외 :


겨울철 실외활동의 경우 빙판으로 인한 미끄럼 사고가 많이 발생되는데요. 주머니에 손을 넣게 되면 몸의 균형 감각을 잃기 때문에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또,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고 고드름을 발견한다면 고드름이 떨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자동차 운전자 :


자동차 운전자의 경우 자동차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배터리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눈이 올 경우,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해주고, 체인은 항상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안전사고 대처방법

 


 


저체온증이나 동상에 걸렸을 때

 

추위에 장시간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저체온증과 동상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저체온증과 동상에 걸리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제일 먼저인데요.

 

따뜻한 담요, 미지근한 물을 먹어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고, 동상을 막기 위해서는 신발을 여유 있게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신발은 오히려 동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니 여유로운 신발에 양말을 두 겹으로 신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전기난로나 모닥불 등을 사용하게 되면 화력이 세고 온도가 높아 화상을 입을 수 있는데요. 화상을 입은 경우 찬물에 열을 식혀 주어야 하고, 소독을 하는 것 보다는 깨끗한 거즈로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포가 생기거나 곪아 상처가 나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병원을 꼭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빙판길에 넘어졌을 때


겨울철은 빙판길이 많은 만큼 넘어질 위험도 큰데요. 가볍게 넘어져 다치지 않은 경우에는 다행이지만 주로 골절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 넘어지면서 머리를 부딪힌 후 구토나 메스꺼운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뇌진탕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안전사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에는 활동량이 적은 만큼 몸이 굳고 안전으로부터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방법 확인하시고 안전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