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새로운 고용 트렌드, 긱 경제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IT 업계와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근무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인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개인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최근 이에 따라 고용 트렌드가 변화되면서 긱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긱 경제(Gig Economy)란?


긱 경제(Gig Economy)란, 고정된 일자리를 갖는 것 보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단기적인 일자리를 갖는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 고용 형태를 말하는데요. 


긱(Gig)이라는 단어는 1920년대 미국 재즈 공연장 주변에서 필요한 연주자를 즉석에서 섭외하여 공연했던 일에 비롯된 용어로 고용형태가 계약직으로 확대되면서 그 의미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 긱 경제(Gig Economy)의 원리


긱 경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에어비앤비(Airbnb)를 통해 그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숙박 공유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만 게스트와의 문제는 변호사와,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디자이너에게, 제공 공간을 받기 위해서는 호스트에게 분산되는 내부의 여러 가지 활동들이 긱 경제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공유 경제뿐만 아니라 1인기업가 또는 프리랜서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종료되면 해체하는 것과 같은 형태들을 모두 긱 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긱 경제가 발달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있던 고정적이고 보편적인 근로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기업은 물론 고용방식에서도 차이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긱 경제(Gig Economy)의 장∙단점


장점


긱 경제의 경우 고정적인 고용이 아닌 단기적인 고용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기적인 아르바이트와 다르게 스스로 선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개인이 신중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근무 시간을 유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제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나은 일자리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공유 경제를 통해서 자신의 재능을 알리고 직접 컨텐츠를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하며, 그에 따른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긱 경제의 가장 큰 단점으로 불규칙한 수입을 꼽을 수 있는데요. 단기적 고용서비스로 인해 여러 가지의 일과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해야 보다 규칙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기존 고용형태처럼 보험이나 퇴직금에 대한 규칙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안정적으로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새로운 고용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긱 경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활성화 되고 있는 고용형태 이지만 안정성 문제에 대한 해결과제가 남은 만큼 더 신중한 결정을 통해 자신의 일자리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