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한 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겨울이 되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는데요. 한 외국 대학 연구에 의하면 실내 공기오염에 오래 노출되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최대 40배까지 높아진다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세계인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실내공기는 적은 관심으로도 쉽게 예방 및 해결이 가능하니 오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한 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올바른 환기방법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인데요. 환기를 할 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환기를 해줘야 하는데 최소 3번, 3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새벽이나 밤은 오염물질 많은 시간이기 때문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사이가 적절해요. 


또, 환기를 할 때에는 공기의 온도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황사, 미세먼지가 있는 날을 제외하고 실내온도보다 바깥온도가 높을 때는 모든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공기 정화 식물 활용하기


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식물을 활용하여 공기를 정화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주위에서 대중적으로 볼 수 있는 공기 정화 식물은 어떤 종류와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레카 야자


아레카 야자는 NASA의 밀폐된 우주선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 실험에서 1등을 차지한 대표적인 공기 정화 식물인데요. 실내환경에 적응력이 높고 많은 양의 음이온과 수분을 가지고 있어 최근에는 카페의 실내 인테리어용, 관상용으로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어두운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관리도 편해요. 





관음죽


관음죽은 미국에서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공기 정화 식물인데요. 자라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어떤 장소든지 관리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또, 해충과 병에 강하고 암모니아 냄새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악취가 나는 장소에 놓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스투키


스투키는 국민 공기 정화 식물이라고 불린 산세베리아보다 음이온이 3배 정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사랑을 받기 시작한 식물인데요. 또한, 다육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고, 아무 분에다 심어도 잘 자란다는 편리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작은 사이즈를 사무실 책상이나 서랍장에 두어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유용한 식물입니다.




■ 차량 내부 관리하기 


실내공기라고 차량 내부의 공기를 무시할 수는 없죠. 겨울철에 차량 내부 공기를 위해서는 어떤 것을 관리해 주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히터 필터 교체

겨울철 자동차에 타면 추운 날씨 때문에 히터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면 미세먼지들이 실내로 들어오면서 공기가 오염 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이 아니더라도 최소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트 청소

털 시트와 매트는 먼지가 자주 쌓이는 곳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진드기나 미세먼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먼지를 제거해주고 완벽히 마른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탑승 전/후 5분활용

일반 실내 환기와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환기를 해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데요. 자동차를 타기 전과 후를 5분씩 활용하여 자동차 실내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실내공기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 겨울도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으니 지금부터 라도 실내 공기관리 확실하게 하여 건강한 겨울나기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