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방치하면 위험한 성인 ADHD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직장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일이 잘 해결되는 날이 있기도 하지만 일이 잘 해결되지 않는 날도 있기 마련인데요. 이 때문에 욱하는 성질이 생기거나 잊어버리는 건망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 된다면 주의력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방치하면 위험해질 수 있는 성인 ADH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인 ADHD의 시작



성인 ADHD(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는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를 뜻하는 말인데요. 업무를 할 때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 주의가 산만해지는 행동을 보여줍니다. 이는 성인이 되어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어렸을 때부터 겪은 증상이 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스마트폰과 같이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유년기, 학창시절에 부정적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죠.



성인 ADHD의 증상



아동, 청소년의 경우 주의가 산만하거나 과잉된 행동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질환을 쉽게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성인 ADHD가 아동 ADHD와 달라지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충동성입니다. 어른들은 사회적 시선과 오랜 경험 때문에 행동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는데요. 업무를 하면서 실수를 하거나 분노조절장애처럼 욱하는 성질로 증상이 표출되게 됩니다. 실제로 성인 ADHD 환자 연구자료에 의하면 일반인에 비해 난폭운전, 교통사고, 도박중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기도 했죠.



■ 성인 ADHD 자가진단법



이 중 4가지 이상이 해당되는 경우 성인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위 1~3번은 집중력과 연관되어 있어 증상이 약해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4~6번 문항도 일상 생활에서 일관성 있는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묻는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해당 질환이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위험해질 수 있는 성인 ADHD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병률이 5%이지만 실제로 치료받는 비율이 1%가 채 되지 않는 만큼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꼭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