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간편하게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히어러블!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면서 새로운 기술들로 다양한 산업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간편한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 되면서 현대인의 일상생활을 더욱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스마트폰 분야에도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개개인의 특성과 편리함을 반영한 스마트 기기들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히어러블이 무엇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편한 스마트 기기, ‘히어러블’



히어러블(hearable)은 듣다(hear)와 착용할 수 있는(wearable)이 합쳐진 단어인데요. 2014년 세계적인 웨어러블 디자이너가 처음 사용하면서 귀에 꽂아 사용하는 이어폰 형태의 웨어러블을 뜻하는 말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단 모든 웨어러블이 히어러블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첫번째 조건은 무선으로 이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 두번째로 센서나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야 해요. 이 두 가지의 조건이 갖추어져야 비로소 히어러블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히어러블’ 살펴보기



독일 ‘The Dash’


세계에서 처음으로 출시된 히어러블은 2015년 독일의 스타트업에서 출시한 제품인데요. 당시 모든 선을 제거한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대중들에게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가속도 센서, 심박센서 등 총 23개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이어폰의 기능에서 운동량, 칼로리 소비량을 측정할 수 있는 피트니스 기능으로도 확장되게 되었어요.




미국 ‘The Ware’


미국의 스타트업에서는 단순 피트니스 기능을 넘은 히어러블이 등장했는데요. 사용자의 정신 건강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지고 있어 뇌파 측정 센서를 장착하고 있으며 스트레스 정도나 수면의 질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3D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 귀 모양에 맞추어 장기간 착용해도 불편하지 않은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소니 ‘Xperia Ear’


소니에서 개발한 히어러블은 음성비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무선 이어폰을 스마트폰과 연동해 메시지나 뉴스를 읽어주거나 날씨, 교통상황을 파악하여 알려주는 AI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서 음성 제도 가능하고 모션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제스처만으로 통화, 메시지 수신이 가능해요.



■ 앞으로의 전망



히어러블은 음악을 재생하는 기본 기능 외에도 인공지능, 자동통역, 헬스 케어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수준으로 발전해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IT 기술의 발달로 외국어를 하지 못하더라도 외국인과 소통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현재 많은 IT 기업들이 AI 시장에 뛰어들어 있는 상황에서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히어러블 제품은 더 많아질 전망이며 2022년까지 연평균 102%의 확률로 성장해 나아갈 예정이에요.






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난 히어러블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기술의 발달로 나날이 편리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히어러블을 더 주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