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합리적인 중고 소비, 리세일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새로운 제품이 발매되면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누구보다도 먼저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현대 사회가 발전할수록 이러한 기다림을 감수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한정 제품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상태인데요. 제 시기에 구매를 하지 못하면 리세일을 통해 합리적으로 소비를 이루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합리적으로 중고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리세일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번째 구매, 리세일



리세일(Resale)은 되팔기를 뜻하는데요. 이를 사고 팔 수 있는 리세일 마켓은 트렌드,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여기는 밀레니얼 세대의 대안 쇼핑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협력소비와 공유경제의 가치를 실현시켜주기에 가장 적합한 쇼핑 행동 양식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미국의 경우 리세일 마켓의 의류 쇼핑현상이 증가하면서 2022년까지 여성 3명 중 1명이 구매할 정도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일본도 중고물품 거래를 활발히 하면서 젊은이들의 소비의식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리세일 마켓이 성장하고 있지만 2016년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중고 시장이성장을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는 상태에요.



■ 리세일의 매력



리세일의 단점으로 기존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꼽는데요. 하지만 이와 반대로 한정판 제품에 대한 여기는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큰 금액을 지불하더라도 한정 제품을 손에 넣었다는 만족감을 갖는 것은 물론 추후 더 큰 금액을 받고 팔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주변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물건, 취미로 생각한 영역을 리세일의 기회로 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리세일 알아보기



나이키 조던


현재 나이키에서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는 에어조던은 운동화 애호가들 사이에서 주목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조던 재테크라는 말처럼 한정판 제품을 리세일을 통해 과거에는 20만원 정도였지만 현재 200만부터 수천만원까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시작으로 타 운동화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나타났는데요. 지역이나 시기에 맞춘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여 품귀현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와인


와인의 경우 리세일이 쉽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수집하고 있는데요. 이미 유럽, 미국에서는 하나의 재테크 수단처럼 자리 잡혀 있습니다. 1달러에 판매되었던 펜포즈 그랜지 1951년 빈티지가 6만달러에 팔리거나 15만원짜리 푸카리 2005년산 와인을 30만원에 파는 등 희소성 있는 와인을 리세일 하거나 선물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와인의 경우 매월 말일에 고급와인 100종의 가격지수가 발표되기 때문에 참고하면 쉽게 리세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정 제품에 대한 합리적 소비를 이룰 수 있는 리세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유 플랫폼, 리세일 사이트가 10년 안에 패스트 패션 시장을 따라잡을 것이라는 전망을 보여주고 있는 지금, 다양한 투자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리세일에 주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