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 이야기

국내는 OK! 해외는 NO! 국가별 금지음식



안녕하세요. 대신저축은행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적으로 하는 채식주의 혹은 종교적인 전통에 따라 금지음식이 정해지는데요. 대표적으로 이슬람교의 돼지고기 금지, 힌두교의 소고기 금지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흔하게 팔리고 있는 식품이 건강과 환경, 종교, 윤리적 문제까지 발생하면서 나라에 따라서는 철저히 금지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되지만 해외에서는 금지되는 국가별 금지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에서 흔하지만 이 나라는 NO!



케첩


프랑스에서는 케첩을 쉽게 접할 수 없는데요. 2011년 프랑스의 영양 식단 가이드라인이 새로 도입되면서 달콤한 토마토소스 케첩이 제한되었죠. 이는 프랑스 전통요리를 보전하자는 의견과 미각이 발달되지 않은 어린이를 위한 것이었는데요. 어린이들에게 강한 맛의 케첩을 자주 먹이면 섬세한 맛을 느끼지 못함은 물론 프랑스 전통요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게 된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현재 모든 연령대가 아닌 초등학생들의 식단에만 적용되고 있고 학생들은 일주일에 한 번만 케첩을 섭취할 수 있어요.





싱가포르에서는 껌에 관해 엄격한 법률을 가지고 있는데요. 깨끗하고 청결한 나라답게 껌이 거리를 더럽히고 제거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점으로 1992년 껌을 수입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였습니다. 만약 껌을 판매한다면 최고 2년의 징역에 처해지거나 1,000달러의 벌금을 물어야 하는데요. 단, 2004년 이후 미국과 싱가포르 간에 맺어진 FTA 협정으로 인해 의료를 목적으로 판매하는 껌은 허용하고 있습니다.



■ 동물 보호를 위해 금지!



푸아그라


프랑스의 대표 음식, 세계 3대 진미로 꼽히는 푸아그라는 잔인한 생산 및 채취 과정으로 유명한데요. 오리나 거위를 움직이지 못하게 좁은 공간에 가둔 후 튜브를 이용해 강제로 먹이를 먹여 정상 간의 10배까지 크기를 키웁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캘리포니아주의 푸아그라 금지법을 시작으로 동물 보호 단체들은 금지법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데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인도,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이스라엘, 독일에서 엄격한 제한을 가하고 있는 상태에요.




샥스핀


샥스핀은 상어의 지느러미인데요. 상어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지느러미만을 잘라 채취하는 잔인한 생산 과정 때문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죠. 실제로 살아있는 상어의 지느러미를 잘라 죽이는 비인간적인 관행으로 개체수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유럽, 미국, 홍콩, 대만 등지에서는 수입이 금지된 품목으로 자리잡게 되었어요.


TIP

찬반논란이 발생한 음식


시중에서 쉽게 구매하여 섭취할 수 있는 우유는 살균과정을 거쳐 판매되고 있는데요.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는 생우유 과다 섭취 시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안전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생우유를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일부에서만 유통되고 있죠. 


하지만 오스트리아와 스위스와 같은 유럽국가에서는 영양소 파괴가 없어 몸에 좋다는 이유로 생우유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다른 국가별 금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음식을 먹는 것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행복 중 하나인 만큼 제한된 이유를 이해하고 비윤리적 문제에는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